무척나은치료 수술에서부터 재활까지!

홈으로 무척나은치료 수술치료 인공디스크치환술

인공디스크치환술

기존의 척추체간 유합술이 장시간 시간이 흐른 뒤 인접마디의 디스크의 변성을 불러 일으켜 또다른 부위의 질환 및 수술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있어, 이에 대비해 디스크의 움직임을 유지시켜 추후 올 수 있는 이러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구입니다.

인공디스크치환술의 장점
  1. 인공디스크 삽입 후에도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으며, 척추에 이물감 없이 건강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고정을 위해 뼈조직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합병증이 거의 없습니다.
  3. 고식적 유합술의 경우 뼈가 완전히 융합돼 회복되기까지 1년 이상 걸렸으며 보조기도 3개월 이상 착용해야 하고 입원기간도 2주 이상으로 길었으나, 인공디스크치환술은 보조기 착용없이 5~7일 정도의 입원으로 충분하고 수술 일주일 후부터는 정상적인 사회생활도 가능합니다.
인공디스크치환술 적용 가능 질환

퇴행성 디스크

허리 디스크

목 디스크

만성 요통

수술 후 관리
수술 당일 수술 후 14일 후
보조기를 착용하고 앉는 자세 시도 후 보행 가능합니다. 보조기를 착용해야 합니다.

*환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목 인공디스크치환술
  • 허리인공디스크치환술

최근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으로 인해 젊은 층의 목디스크 환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목 디스크 증상은 일반적으로 목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느끼거나 양쪽 어깨가 무겁고 쑤시며 이 상태가 오래 진행되면 심한 두통, 어지럼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심하게는 척수가 눌려 사지가 마비되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목디스크 치료에 있어서 비수술치료가 꾸준히 발전하고 개발되어 각광받고 있지만 비수술치료가 효과 없을 시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목인공디스크치환술은 목의 움직임을 최대한 정상적으로 보존할 수 있는 수술로, 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디스크를 제거한 후 척추체와 척추체 사이에 인공디스크를 삽입하여 줄어든 디스크의 높이를 회복시키고 통증을 줄여주는 동시에 경추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해 주는 수술법으로, 수술 후에도 관절 기능이 유지되어 목과 머리를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인공디스크 수술이라고 해서 두려움이 앞설 수 있으나 수술시간은 두 시간 정도면 되고 목 보조기를 착용하고 걸어 다닐 수 있고, 보통 수술 후 5일 이내에 퇴원해 가벼운 일상생활도 가능합니다.

목 인공디스크치환술의 장점
  1. 수술기간은 1시간 정도이고 기존 유합술에 비해 목 보조기를 착용하는 기간이 짧습니다. (기존 6주 -> 2주)
  2. 입원기간이 4,5일 정도로 회복이 빠릅니다.
목인공디스크치환술 수술 사례

허리인공디스크치환술은 약물치료∙물리치료 ∙ 운동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6개월 이상 받았음에도 효과가 없거나, 디스크 변성으로 디스크의 기능이 소실된 환자, 퇴행성으로 인해 디스크 모양이 찌그러져 척추 간격이 좁아진 환자, 다리의 신경통보다는 요통이 주요 증상인 환자, 척추 변형이나 척추가 흔들리는 척추 불안정증이 동반된 환자, 디스크의 손상이 심하거나 척추 주변의 조직의 유착 ∙ 염증 ∙ 부종의 상태가 심한 환자, 활동이 왕성한 50세 이하의 디스크성 만성 요통환자, 일상생활과 작업에 크게 지장을 받을 정도로 통증이 계속되는 중증 환자에게 시행하게 됩니다. 허리인공디스크는 척추마디를 고정∙유합하는 기존 고식적유합술과 달리 척추 분절의 움직임을 그대로 보존하여 수술 후에도 운동성과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허리인공디스크치환술 수술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