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재활

척추측만증

정상적인 척추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일직선이며 옆에서 보았을 때에는 경추와 요추는 앞으로 휘고(전만곡) 흉추와 천추부는 뒤로 휘어(후만곡)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은 정면에서 보았을 때 척추가 옆으로 휜 것을 지칭하나, 실제로는 단순한 2차원적인 기형이 아니라 추체 자체의 회전 변형과 동반되어 옆에서 보았을 때에도 정상적인 만곡 상태가 아닌 3차원적인 기형 상태입니다.

척추측만증

page-id-9448_img001 page-id-9448_img002

척추측만증의 치료

성장기 환자가 20도 이하의 유연한 만곡이거나, 성장이 종료된 환자가 50도 미만의 만곡일 경우 측만의 진행 여부를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보조기 치료는 측만이 유연하여 쉽게 교정되고 측만 각도가 20~40도이며, 성장이 적어도 2년 이상 남아 있는 환자에게 효과적입니다.
또한 초경 이전 혹은 초경 후 1년 이내인 환자의 척추 측만이 점차 진행되고 있을 시 보조기 치료를 시행합니다.
최근에는 3차원적 운동치료인 슈로스(Schroth) 운동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좋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page-id-9448_img03

척추측만증 수술

성장기 아동에게 보존적 치료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측만이 진행되고, 측만의 각도가 40~50도 이상일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성인은 몸의 불균형이 심해 2차적인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수술적 방법으로 치료 해야합니다. 성장기 아동에게 보존적 치료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측만이 진행되고, 측만의 각도가 40~50도 이상일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성인은 몸의 불균형이 심해 2차적인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