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상담

무릎관절

q

퇴행성관절염- 아직 50대인데 퇴행성관절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어떤 치료를 받으면 될까요?

50~60대의 비교적 나이가 젊을 때에는 휜다리교정술(근위경골절골술)이나 부분관절치환술 등 자신의 연골을 보존하면서 퇴행성관절염을 치료하는 방법이 적합합니다. 무릎 안쪽 연골이 집중적으로 닳는 O자형 관절염의 경우 휜다리교정술을 시행해 다리를 교정하면 체중이 골고루 분산되기 때문에 퇴행성관절염이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반치환술은 퇴행성관절염이 심하지 않을 경우 무릎 전체를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것이 아닌 연골이 손상된 부분만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치료법으로, 정상 연골과 인대는 그대로 살리므로 비교적 수술 시간이 짧고 최소한의 절개로 수술이 진행되어 통증이 덜할 뿐만 아니라 회복과 재활도 빠릅니다.

q

인공관절전치환술- 무릎 인공관절전치환술 시행 후 재활기간은?

무릎 인공관절전치환술을 시행 후 입원기간은 보통 2주 정도이며 양쪽 다리를 모두 시행했을 경우 3주 정도 소요됩니다. 약 한달간은 목발이나 보행기를 사용하여 걸으며 재활 치료를 받고, 수술후 한달이 지나면 보행기를 떼고 일상적인 보행을 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자유롭게 다니시게 되려면 2달 정도 걸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q

반월상연골판파열- 반월상연골판파열의 치료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반월상연골판파열은 관절경으로 수술을 하며 파열 지점에 따라 절제술과 봉합술로 나뉩니다. 반월상연골판 2/3지점은 혈액이 통하지 않고 잘 아물지 않는 부위이기 때문에 파열이 더 진행되지 않고 정상 부위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다듬어주는 절제술을, 바깥쪽 1/3지점은 혈액이 통하고 아물 수 있는 부위이므로 정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봉합술을 시행합니다. 

q

족저근막염- 아침에 일어나 처음 발을 디딜 때 통증이 심합니다. 무슨 질환인가요?

족저근막염의 증상입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에 있는 끈처럼 얇고 긴 막인데, 근육 수축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고 발뒤꿈치 뼈와 발가락 뼈를 연결시켜 줍니다. 이와 함께 발바닥의 둥근 모양과 탄력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발바닥에 전해지는 충격을 스프링처럼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근막으로 발바닥의 아치를 유지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족저근막염'이란 이처럼 발바닥의 부위, 즉 근막이라는 부위를 과다하게  사용하여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물리치료나 약물,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등 보존적치료로 완치 가능합니다.

q

무릎관절- 계단을 오르고 내릴 때 무릎이 아픕니다.

무릎 관절은 우리 몸의 체중을 지탱하기 때문에 걸을 때 계단을 오르고 내릴 때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쪼그려 앉을 때 통증이 있다면 무릎 관절 내 구조물의 손상 가능성이  있으므로 검사에 따른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