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척나은치료 수술에서부터 재활까지!

홈으로 무릎관절센터 무릎질환 통풍성 관절염

통풍성 관절염

통풍성 관절염은 퓨린대사의 이상으로 혈액 중에 노폐물의 일종인 요산이 증가해 농도가 높아지면서 발가락이나 손가락 등 관절이나 연부조직에 요산결정체가 들러붙어 통증을 일으키는 대사성 질환입니다.
혈중 요산농도를 높이는 원인이 되는 것으로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의 과도한 섭취, 과음, 몸에 염증반응이나 출혈 등이 있을 때, 수술 후나 방사선치료를 받은 후 그리고 이뇨제나 소량의 아스피린 등 약물복용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통풍은 여성에 비해 남성에게서 10배 이상 발병률이 높은데, 남성호르몬이 신장에서 요산의 재흡수를 촉진시켜 요산 배설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다한 업무 등에 따른 스트레스와 수면부족도 발병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통풍성 관절염은 그 발병 기전과 치료법이 비교적 잘 밝혀져 있으므로 초기에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면 충분히 완치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통풍성 관절염 증상
  1. 엄지발가락이 붓고 견딜 수 없는 통증이 생긴다.
  2. 낮보다는 대개 밤에 통증이 더 심하다.
  3. 뼈마디가 울퉁불퉁 붓고, 뼈가 빠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
  4. 끈적끈적한 땀이 나면서 통증이 나타난다.
  5.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우며 토할 것 같다.
통풍성 관절염 치료법

통풍은 갑자기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하므로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쉽습니다.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요산결정체가 딱딱한 혹을 만들 수 있으며, 신장 기능이 떨어지고 고혈압 등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통풍성 관절염의 가장 확실한 치료법은 약물치료입니다. 이 때 쓰이는 약물은 요산 생성을 억제하는 약물과 요산 배설을 유도하는 약물, 통증을 완화하는 약물로 나뉩니다.